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

이 글에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하는지 등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보건복지부 사업으로 안전, 사회참여, 생활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아래 정리한 내용 참고하셔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돌봄서비스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

 

목차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대상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돌봄 서비스가 필요간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지원대상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는 중점돌봄군과 일반돌봄군으로 나뉘는데요,

    중점돌봄군은 신체적인 기능제한으로 일상생활 지원이 크게 필요한 대상으로, '신체'영역에서 '상', '사회'영역 또는 '정신'영역에서 '중' 또는 '상'이 1개 이상으로 판정된 대상자입니다.

    일반돌봄군은 사회적 단절이나 일생생활의 어려움으로 돌봄이 필요한 대상으로 '사회'영역이 '중'이상, '신체'영역 또는 '정신'영역에서 '중'또는 '상'이 1개 이상으로 판정된 대상자입니다.

    • 중점돌봄군 : 신체-상, 사회 또는 정신-중 또는 상
    • 일반돌봄군 : 사회-중, 신체 또는 정신 - 중 또는 상

    ▼ 관련있는 글

     

    노인 틀니 지원 사업 알아보기

    오늘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노인 틀니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복 중 하나라는 치아건강은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어렵지만 원 상태로 회복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시기적절

    abouthis.tistory.com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일자리 신청방법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갖가지 사회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노년층의 생계, 일자리 문제인데, 국가에서도 여러가지 사업으로 지원한다하지만 그래도 쉽지만은 않은 것

    abouthis.tistory.com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선정기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만 65세가 되었다고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구소득이나 건강상태 등 갖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선정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세 가지 자격에는 만족해야하며, 이 회에 시, 군,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1. 국민기초생활수급자
    2.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3. 아래 유사중복사업 자격에 해당되지 않아야 함
      • 국가 유공자 재가복지 지원, 특별현금급여, 재가급여, 시설급여, 장애인활동지원,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차상위계층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기초연금에 관련된 관련글은 ▼ 아래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나는 포함될까?

    이 글에서는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해부터 국가 복지에 사람들의 관심이 커진 것은 사실이나 아직도 우리가 활용하지 못하는 복지서비스들이 많다는 생각이 듭

    abouthis.tistory.com

     

    기초연금 수급자격 재산 기준, 간단 확인 방법

    이 글에서는 기초연금 수급자격 재산 및 기준 그리고 이것들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국가에서는 노후 생활에 대한 대비가 되지 않은 분들을 위해 기초연금을 지급

    abouthis.tistory.com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

     

    서비스 혜택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지원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방문형, 통원형(집단 프로그램) 등 직접 서비스(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생상활지원)
    2. 연계 서비스(민간후원 자원)
    3. 특화 서비스
    4. 사후관리 서비스

    기타 개인별 돌봄욕구나 필요정도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얼마나 제공할지(제공시간, 주기) 등을 결정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상담을 통해 제공 서비스가 결정되며, 서비스별 자세한 내용은 글 아래에 있는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고, 전화나 우편, 팩스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인터넷으로는 신청이 안된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문하실 때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신분증이 필요하니 반드시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고, 위임장이 필요하다고하니 사전에 준비하셔야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요약

     

    서비스에 신청이 완료되면 대상 여부를 파악한 후에 상담을 통해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정하게 됩니다.

    이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가 끝나면 다시 연장하거나 종료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1년동안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연장이 가능합니다.

     

    ▼ 관련 글

     

    국민연금 유족연금 수령조건 누가 얼마나 받나?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국민연금 유족연금 수령조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의무적으로 납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내가 사망하면 누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많이들 궁금하실텐데

    abouthis.tistory.com

     

    상속세율표 및 우선 순위 핵심 정리

    이 글에서는 상속세율표와 상속 우선 순위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이 떠나면 그 분의 모든 자산은 가족에게 귀속되고 부동산부터 현금까지 이득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빚도

    abouthis.tistory.com

     

    서비스 문의

    서비스 문의는 관할 주민센터에서도 할 수 있지만 아래 대표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조금 더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