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변경시 불이익은?)

이 글에서는 세대주 변경에 대해 알아보고,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많은 분들이 절세나 청약을 이유로 세대 분리를 하시는데요, 이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두었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세대주란?

    세대주는 쉽게 말하는 주거나 생계를 같이하고 있는 세대의 대표자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먼저 가족이 세대라고 생각하고, 가족의 대표자를 세대주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틀린 것은 아닙니다.

    가족이라도 다른 거주지에 살고 있다면 다른 세대에 소속될 수 있고,  1인 가구는 자연스럽게 본인이 세대주가 되기 때문입니다.

     

    세대주를 구분할 때는 가족이라는 개념보다는 집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조금 더 이해하기 편합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세대주 분리, 왜 하는 것일까?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세대주 분리는 주택청약 때문에 변경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기타 자금 조달이나 세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주택청약
    • 세제 혜택
    • 절세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청약의 경우 무주택 세대주여야 1순위가 되기 때문에 청약을 노리는 분들이 세대 분리를 많이 합니다.

    이 외에도 연말정산 때 주택청약 공제를 받거나 (다주택자인 경우) 양도세 부담을 덜기 위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렇듯 세대주만 분리해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세대주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조건

    ☞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조건 및 자격 주목!

    ☞ 다자녀 특별분양 조건과 배점표(점수)

     

    세대주 변경 방법

    세대주 변경은 정부24에서도 변경 신청을 할 수 있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도 됩니다.

    정부24에서 진행하면 신청할 때 정보 열람에 동의만 해주면 내가 직접 요건을 따질 필요도 없고, 서류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할 때는 준비물로 현 세대주 신분증과 도장과 변경될 세대주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합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세대주 분리 방법은 정부24를 이용한 방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셔도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2

    세대주 변경은 주민등록을 정정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정부24 메인화면에 있는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정정'을 입력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서비스 바로가기'아래에 있는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클릭합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계속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이후 정부24가입 여부에 따라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한 후 로그인 과정을 거친 후에 이제 주민등록 정정(말소)신고서를 작성합니다.

     

    먼저 신청구분에서 '정정'을 선택하고 신고인 정보를 모두 입력합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빨갛게 표시된 부분은 모두 빠짐없이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고 사항을 작성하면 되는데, 정정구분에는 '세대주 변경'을 선택하시면 되고, 정정후 세대주와의 관계 및 인적사항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이후 입력한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에 모두 체크하면 신청은 끝납니다.

    세대주 변경 및 분리 방법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은 없을까?

    세대주 변경을 허위로 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사유가 있지 않다면 세대주 변경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세대 분리를 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만한 일이라면, 변경 절차가 소개한 것처럼 간단하지는 않았을 것이고 구비서류도 아주 많았겠죠.

    세대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세대별로 받을 수 있는 국가 지원금이나 연말정산 세액공제 등의 혜택을 놓칠 수도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고 세대 변경을 하셔야겠습니다.

     

    결국 얻는 것이 많을지 잃는 것이 많을지 개인이 판단하여 변경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세대 분리를 하면 투기과열지구를 제외하고 1순위로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을 노리시는 분들이 주로 세대주 변경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 관련있는 글

     

    투기과열지구 지정현황 (2021년 지역별 최신)

    이 글에서는 2021년 최신 투기과열지구 지정현황에 대해 살펴봅니다. 조정대상지역보다 다소 엄격한 규제를 받는 투기과열지구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매수자, 매도자 모두 신경을 써야 하는

    abouthis.tistory.com

    올바른 절차와 사유로 세대 분리를 한다면 분리 자체로 불이익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요 세대주 분리 이유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각종 지원금 혜택, 절세, 주택청약 목적으로 세대주 분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대주 변경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정부24를 이용한 온라인 변경 신청
    2. 행정복지센터 방문(변경 전, 후 세대주의 신분증 및 도장 지참)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은?

    허위, 불법적 사유가 아니라면 세대주를 변경하는 것 자체에는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