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국민연금 추납 필수 서류)

이 글에서는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얼마전 국민연금 추납이 강남 부자들의 재테크로 소개되며 화재가 되었는데요, 저 역시 혹시 추납 가능한 기간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까운 지사에 문의하였는데, 무엇보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를 꼭 발급해오라'는 얘기를 듣고 미리 준비해두었습니다.
알아보니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은 복잡하지도 않고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니 출력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하여 준비하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전화를 끊고나니 혼인관계증명서가 굳이 왜 필요한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결혼유무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이자율 계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 추납 신청을 하러 지사에 방문할 때는 (미혼이라도)반드시 혼인관계증명서를 지참해야합니다.

(글 아래에 국민연금에 관련된 글을 남겨두었으니 함께 챙겨가세요)

 

그럼 아래에서 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볼까요?

 

#1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은 정부24가 아니라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는 곳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검색하시면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에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바로 이동하셔도 좋습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바로가기]

 

#2

메인화면에 보면 상단에 '혼인관계증명서'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혹시 메인화면에서 찾기 어렵다면 '증명서발급' 아래에서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3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약관에 동의하신 후,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추가정보확인 항목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추가정보확인에서는 부, 모, 배우자 등 이름 중 아무거나 선택해 정확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4

혼인관계증명서가 너무나도 개인정보이다보니 당연히?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휴대폰 로그인이나 기타 간편인증은 되지 않고, 인증서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은 좀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5

이제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아래와 같이 선택하시면 국민연금 추납을 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5번 신청사유는 어떤 것으로 해도 관계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열람하기 버튼에서는 출력 버튼이 나오지 않으니 출력하실 분들은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6

좌측 상단에 프린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이 진행됩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확률은 매우 낮지만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 추가

국민연금 추납을 위해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을 하시는 분들은 해당자 기준으로 혼인관계증명서를 출력하셔야합니다.

배우자의 혼인관계증명서에 본인이 배우자로 나오니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추납 대상자 기준으로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서류를 출력해야한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글들도 분명 도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최신) : 금액, 기간, 신청방법

이 글에서는 국민연금 추납제도 전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10년동안 가입(납부)을 해야 하는데, 중간에 사정이 있어 납부를 하지 못한 경우 나중에 납부할 수 있는 추납제

abouthis.tistory.com

 

국민연금 조기수령 방법과 조건 따져보자

의무 가입인 국민연금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소 납입은 얼마나 해야 하는지, 언제부터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관심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리고 국민연금 조기수

abouthis.tistory.com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제도 : 수령액 늘리는 법

이 글에서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인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환일시금 반납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과 여건이 된다면 국민연금 수령액

abouth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