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보건증 인터넷발급 간단한 방법 : 검사항목, 비용, 유효기간

오늘은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과 검사에 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증은 요식업계에서 일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건증 발급을 하려면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고 수령을 하게 되는데 요즘에는 방문하지 않고 대부분 보건증 인터넷발급을 합니다.
아래에서 검사 항목부터 인터넷발급 방법까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보건증이란

    흔히 보건증이라고 부르지만, 정확하게는 건강진단 결과서가 정식 명칭입니다(예전에는 보건증이 명칭).

    카페, 음식점 가릴 것 없이 요식업과 관련된 일을 한다면 아르바이트라도 보건증을 발급해야 합니다. 위생이 중요한 업종이라면 요식업이 아니더라도 보건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은 내가 이런 일을 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종의 건강진단 결과서인 것이지요.

    보건증은 보건소나 의원 또는 병원에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건증 인터넷발급보건증 인터넷발급

     

    보건증 검사항목

    보건증 검사항목은 업종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요식업의 경우 장티푸스/세균성이질, 전염성피부질환, 흉부직촬 P-A(폐결핵)을 검사합니다.

     

    유흥에 관련된 업소라면 추가로 에이즈 검사까지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정상 판정을 받아야 해당 업종에서 일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느 것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고용자 입장에서는 꺼릴 수밖에 없겠죠.

    보건증 인터넷발급

     

    보건증 검사비

    보건증 검사에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보건소는 3천 원이이지만, 일반 병원에서는 1만 5천원 이상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때문에 보건소 방문이 아주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면 보건소에서 발급받는 것이 비용면에서는 이득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문제로 보건증 검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보건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보건증 검사가 가능한 병원 목록이 있고, 전화로도 인근 병원을 안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및 의료기관은 공공보건포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기관 찾기 바로가기]

    https://www.g-health.kr/portal/health/pubHealthSearch/list.do?bbsId=U00198&menuNo=200452

    보건증 인터넷발급보건증 인터넷발급

     

    보건증 인터넷발급 방법

    그럼 이제 보건증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보건증 발급은 직접 방문해서 받아도 되지만 대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습니다.

     

    공공보건포털 보건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에서 공공보건포털을 검색해서 들어가 봅니다.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링크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

    https://www.g-health.kr/portal/index.do

     

    메인화면 아래쪽에서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고, 

    보건증 인터넷발급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에 네 가시 사항 중 본인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혹시 팝업 차단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이 되어도 창이 안뜰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팝업 차단 해제 방법을 클릭하여 팝업 차단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 새로운 창이 뜹니다.

    여기서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를 클릭하시면 바로 결과 조회가 가능합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

     

    이후 접수번호를 클릭하면 신청하기 버튼이 나오는데, 용도에 적당한 것을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건증 인터넷 신청은 끝납니다.

     

    보건증 인터넷발급에는 보통 3일 길면 일주일까지도 걸리는데, 만약 시일이 지났는데도 보건증 인터넷발급이나 결과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병의원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보건증 검사를 했다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보건증 유효기간

    발급한 보건증 유효기간은 보통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직종에 따라 더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학교 급식 종사자는 6개월, 유흥업 3개월).

    보건증은 만료되면 조회나 재발급이 어렵다는 점 기억하시고, 미리 인터넷발급을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보건증이 필요한 직종에 종사하면서도 보건증을 발급받지 않았다면 나중에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보건증 검사나 발급이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직종에서 일하신다면 시간 내어 검사 및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건강검진 지정병원 조회 5분만에

    이 글에서는 건강검진 지정병원 조회 방법과 국민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 살펴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고지서를 자주 받지만, 고지서에는 지정 병원 정보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어디에서 어떤

    abouthis.tistory.com

     

    소득 하위 80% 기준금액 : 재난지원금 자격 확인

    이 글에서는 소득 하위 80% 기준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기준이 소득 하위 80%로 확정되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준금액을 궁금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소득

    abouthis.tistory.com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4가지와 자격요건

    이 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혜택과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에서는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기초생활수급자를 선정하여 의교, 교육, 주거, 생계 등 여러 방면에서 지원을 하고 있

    abouth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