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9월 초부터 12월까지 주로 수확하는 밤은 해가 짧은 가을, 겨울 저녁 대표적인 간식입니다.
맛도 좋지만 활용방법도 다양하고, 영양소도 풍부해 특히 인기가 많은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밤 효능 5가지와 주의사항 그리고 밤 찌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목차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밤은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삶거나 쪄먹는 것은 물론이고 생 밤으로 먹는 경우도 아주 흔하죠.

    이 외에도 밥에 넣거나 죽을 만들 때도 사용하고, 꿀이나 설탕에 조리거나 빵이나 떡, 기타 디저트류에도 많이 활용합니다.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어떻게 먹어도 좋은 밤이지만, 밤도 후숙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아직 맛이 올라오지 않은 밤이라면 후숙을 했다 드셔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밤 효능

    밤에는 정말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이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들은 아래에 설명하고 있는 밤의 효능들과 모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 하나씩 밤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 건강

    밤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밤에 포함된 당분은 위장을 강화한다고 하며, 속을 편하게하여 설사나 배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피부미용

    밤에는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것들은 항산화성분인데, 피부 노화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밤에는 항산화성분 외에도 비타민A, C, E 등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에 영양공급에도 도움이 되고 기타 잡티나 기미 등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탄력 있는 건강한 피부에 분명 도움이 되겠네요.

     

    눈 건강

    세 번째 밤 효능은 눈 건강 개선입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밤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요,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이죠.

    비타민 A는 육체 피로 개선이나 시력,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백내장이나 야맹증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일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숙취해소

    밤에 풍부한 비타민 C가 알콜 분해와 산화를 돕습니다. 과음한 다음날 달달한 밤으로 숙취를 해소하는 것도 좋고, 밤을 안주로 섭취하면 숙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뼈 건강

    칼슘은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밤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비타민, 탄수화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 성분 때문에 어린이 성장 및 발육이나 영양 간식으로도 인기 만점이죠.

     

    이 외에도 항산화성분으로 인한 면역력 강화나, 혈액순환, 뇌기능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밤에 함유된 성분들이 이러한 기능을 한다고 참고 정도만 하시는 것이 좋겠죠.

    밤 효능과 찌는 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부작용

    다양한 영양성분과 효능을 가진 밤이지만 분명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먼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비슷한 유형의 식품, 음식이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100g 기준 162kcal로 칼로리라 결코 낮지 않기 때문에 체중조절이나 식단관리를 하시는 분들은 이 점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밤 찌는 법

    압력솥을 이용하면 맛있고 빠르게 밤을 찔 수 있습니다.

    먼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밤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압력솥에 찜기와 밤을 올립니다.

    압력추가 흔들릴때까지 센 불을 유지한 후, 이후 약불에서 5분 그리고 불을 끄고 5~10분 정도 뜸을 들이면 맛있게 밤을 찔 수 있습니다.

     

    ▼ 인기있는 다른 글

     

    코로나19 백신접종 확인서 발급 3가지 방법 (제출용, 개인용)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백신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나 기관제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개인 보관용(앱) 모두 아래 소개드리는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니 본인에

    abouthis.tistory.com

     

    국민지원금 대상자조회 및 신청방법 확인해보세요

    9월 6일부터 신청하는 5차 국민지원금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이번 5차 국민지원금 대상자조회, 신청방법 등 신청부터 사용까지 필요한 내용을 모두 정리해두었으니 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

    abouthis.tistory.com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 본인인증 없이 간단하게

    이 글에서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 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오납으로 요금을 여러번 냈거나 더 많이 낸 적이 있는 사람에게 초과된 금액을 다시 올려주고 싶어도 가

    abouth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