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받기 + 작성 방법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동업을하는 경우 동업계약서를 의무로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표준 동업계약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 아래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와 함께 작성 요령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목차

    동업계약서란?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공동사업자(동업)가 있으면 동업계약서를 의무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을 할 때, 공동사업자 정보입력을 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공동사업자 선정에 "있음"으로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이 글에서 제공하는 표준 동업계약서 양식을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동업계약서는 세무서나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양식이 없기 때문에 어떤 양식을 써도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공동사업 내용에 대해 명확하게 언급되어있고, 동업자의 기본 인적사항 등이 분명히 기재되어 있으면 됩니다.

     

    아래는 홈택스에서 발췌한 내용인데, 잠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내용을 요약하자면, 2인 이상 사업자가 공동사업을 하는 경우 1명을 대표로해야하고, 동업계약서를 확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후 공동사업자 변경, 탈퇴, 추가시에도 사업자등록을 정정해야한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제 막 사업자등록을 하시는 분들일테니 지금은 사업자등록 신청과 동업계약서만 잘 작성하시면 됩니다.

     

    (참고)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공동사업자를 "있음"으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공동사업자를 입력하게 되니 참고하세요.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동업계약서 작성 방법

    그럼 이제 동업계약서 양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동업계약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을 써도 무방하며, 지분 손익분배비율 등이 올바르게 기재되어 있으면 됩니다.

    저도 아래 동업계약서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했는데 전혀 문제 없었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양식은 글 아래에 첨부해두었으니 먼저 작성 방법을 살펴보시고, 다운로드 하세요.

     

    #1

    먼저 사업장 항목에 사업명과 소재지를 기재합니다.

    사업명은 영위하려는 사업명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상가 임대라면 비거주용 건물 임대업이 되겠죠.

     

    그리고 소재지에는 사업장 소재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아닙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2

    인적사항은 공동사업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면 됩니다.

    대표자를 갑에 기재하시고, 나머지를 을에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3인 이상이라면 병, 정 순으로 계속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괄호에는 사업명과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문제없습니다.

     

    #3

    계속해서 아래 내용도 살펴봅니다.

     

    1조에 표시한 부분에서 대표 이름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갑에 기재한 사람의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2조에 있는 지분율은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기재한 지분율과 동일하게 쓰시면 됩니다.

     

    앞서 홈택스 화면에서 지분율을 작성하는 부분을 보여드렸죠? 동일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그리고 3조는 특별히 수정할 것은 없어 보이나 본인의 내용과 다르다면 사실대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양식에 있는 내용이 맞다면 특별히 수정할 것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홈택스에서 입력한 성립 일자와 동일한 날짜를 쓰시고, 계약자 이름 및 도장을 찍으시면 됩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올려둔 동업계약서 양식은 한글에서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는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하기

    동업계약서_포맷.hwp
    0.01MB

     

    hwp 파일을 열 수 없다면?

    만약 한글 프로그램이 없다면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하시면 hwp 파일을 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오피스는 검색창에 입력해보시면 바로 나옵니다.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아래 주소를 통해 들어가셔도 됩니다.

    네이버 오피스 바로가기

     

    일단 동업계약서 무료 양식을 다운로드하시고, 위 주소로 들어가서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그다음 내 컴퓨터를 선택하시고, 다운로드만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를 선택해서 열어보시면 됩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는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면 한 장에 정상적으로 나오나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하면 두 장으로 나오는데 불편하더라도 줄 바꿈을 해서 이용하시면 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동업계약서 양식 무료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사업자등록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등기권리증 재발급 2가지 방법 추천

    이 글에서는 등기권리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을 취득했을 때 등기권리증을 발급받으셨을 텐데요, 흔히 말하는 집문서라고 잘 보관하라고 했지만 그래도 분실하는 사례

    abouthis.tistory.com

     

    재산세 조회부터 납부확인서 발급까지

    6월 1일 기준으로 부동산 등을 보유하고 있다면 7월에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재산세는 액수에 따라 1년에 2회 또는 1회 납부하게 되는데, 고지서가 거주지 주소로 발송되지만 아주 가끔은 지연되

    abouthis.tistory.com

     

    적금 이율 높은 은행 TOP 10

    오늘은 적금 이율 높은 은행의 금리 순위와 함께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예금, 적금이 물가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예금, 적금의 수요는 많습니

    abouth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