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 전 확인해야 할 문서 중 하나가 바로 건축물대장입니다.
건축물대장을 확인하면 건축물의 용도를 포함한 현황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등기를 하려면 등기소에 건축물대장을 제출해야 하기도 하죠.
아래에서는 건축물대장 발급하는곳 중 대표 사이트인 정부24를 이용하여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발급하는곳 :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하는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정부24가 있고, 가입이나 인증서가 필요 없이 간단하게 건축물대장을 발급할 수 있는데 굳이 다른 사이트를 이용할 필요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모바일 열람 가능).
건축물대장 발급 순서
그럼 바로 정부24에서 건축물대장 발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아파트 그리고 등기소 제출용으로 발급을 해볼 텐데요, 기타 다른 목적으로 건축물대장이 필요하신 분들은 발급 신청 전에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정부24로 들어가야겠죠?
정부24로 홈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 아래에 있는 건축물대장 메뉴를 이용해도 되지만, 네이버에서 "건축물대장"이라고 입력하면 바로 건축물대장 발급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에 해당 페이지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셔도 됩니다.
2. 민원신청
위 페이지로 들어가면 민원안내가 나옵니다.
간단히 살펴본 후 "신청하기"버튼을 눌러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역시 방문 발급이 가능합니다만, 정부24를 이용하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비회원 선택 화면이 나올텐데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참고로 건축물대장 발급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습니다.
3. 신청정보 입력
이제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빨간 별표가 있는 부분만 입력하시면 되고 연락처나 수신동의 부분은 의무는 아닙니다.
4. 건축물대장 발급 또는 열람 신청
이제 건축물대장을 신청합니다.
등기소에 제출하려면 왼쪽에 있는 "건축물대장(발급)"을 선택하셔야겠죠.
용도에 따라 선택합니다.
5. 신청내용 입력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축물 소재지를 정확하게 입력하시고(동, 호수는 나중에),
대장 구분에서 아파트의 경우 '집합(아파트, 연립주택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장 종류 나올 텐데 여기서 '전유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및 나머지 세부 주소를 선택하시면 신청내용 입력은 끝납니다.
6. 건축물대장 발급
입력이 완료되면 신청내용이 모두 채워집니다.
그리고 신청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문서 신청내역이 나오고, 문서 출력 버튼을 눌러 내용 확인 및 문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정부24(건축물대장 발급하는곳)를 이용하여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아파트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시는 분들은 위 방법 그대로 진행하셔서 등기소에 제출까지 하셔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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