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오늘은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리집 에너지를 절감하면 지자체에서 포인트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에너지 이용료도 절감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고 누구라도 가입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가입해보시기 바랍니다.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면 감축률에 따라 제공하는 일종의 인센티브(보상)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탄소포인트제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요즘 세계적인 이슈인 친환경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너지를 절감하여 국가 경쟁력도 강화하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으니 국가에도 개인에도 좋은 제도라 생각됩니다.

요즘 친환경에 관심 있으신 분들 많으시니 탄소포인트제도 가입하여 혜택도 받으시면 좋겠죠?

 

저는 이제서야 탄소포인트제에 대해 알았는데 이미 2010년부터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시네요.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 관련 글

☞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잔액조회 방법 (2021 최신)

☞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신청 방법 : 5분 따라하기

 

탄소포인트 사용 및 지급기준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 전에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은 사실 이 부분일 것 같습니다.

 

탄소포인트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인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를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제공합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과거 대비 에너지를 줄이고 있다면, 보상을 주는 것이죠.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감축률별 포인트 지급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기 : 5,000포인트 ~ 15,000포인트
  • 상수도 : 750포인트 ~ 2,000포인트
  • 도시가스 : 3,000포인트 ~ 8,000포인트

포인트는 감축률이 최소 5% 이상이어야 하며 연 2회(6월, 12월)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1탄소포인트는 최대 2원인데, 지자체별로 제공 수단이 달라 이 부분은 따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감축률 및 포인트는 아래에서 모의 계산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탄소포인트 모의계산

https://cpoint.or.kr/user/info/experience.do

 

탄소포인트제 소개 | 탄소포인트 계산안내

사용량 수집 (월별 or 반기별) 에너지(전기,수도,가스)별 수집시기 상이. 기준사용량 자료가 탄소포인트 산정기간의 시점으로부터 과거 1년 밖에 없는 경우, 이를 기준사용량으로 사용 가능. 반기

cpoint.or.kr

 

탄소포인트는 지자체에 따라 제공 유형이 다릅니다. 지자체에 따라 아래 유형 중 한 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서울은 현금, 온누리 문화상품권 등 다양하게 입금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의 경우 소속 시 기준으로 제공 유형이 달라지는 것 같으니 정확한 내용은 지자체에 문의하시는 것이 빠를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 보조금24 서비스 : 몰랐던 혜택 신청 방법

☞ 휴면예금 계좌 통합조회 방법 : PC, 모바일로 간단하게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

탄소포인트제는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있거나 없더라도 객관적인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세대주, 세대원), 상업시설의 실 사용자 등 모두 가입 대상이며, 혹 에너지 절감을 못했다고 불이익을 받는 것은 없으니 신청해서 나쁠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에너지 요금도 아끼고 포인트도 받고 1석 2조니까요.

 

가입방법은 탄소포인트 홈페이지관할 시, 군, 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C, 모바일로도 신청할 수 있으니 굳이 방문하는 것보다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탄소포인트 홈페이지는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잠시 시간 내어 탄소포인트제 신청해보세요.

 

▼ 탄소포인트 홈페이지

https://cpoint.or.kr/user/regist/firstStep.do?type=01

 

회원가입 | 유형선택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위하여 아래 회원 유형 중 선택하여 가입 및 참여 신청 해주세요. (유형에 따라 가입 절차가 다릅니다.) 01.유형선택 02.약관동의 03.본인인증 04.정보입력 05.가입완료 회원가

cpoint.or.kr

(참고로 서울은 탄소포인트 홈페이지가 아닌 ☞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회원가입 화면

 

탄소포인트 신청하기 전에 한 가지 챙겨야 할 것은 에너지별 고객 정보입니다. 회원가입 후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여기서 고객정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관리비에 포함해서 납부하는 경우에는 따로 고객번호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별도로 고지서를 받는 경우에는 고객번호를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저도 도시가스는 개별적으로 고지서를 받고 있기 때문에 고객번호를 따로 입력하였습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탄소포인트제 오픈 이벤트

탄소포인트제 누리집 모바일 서비스 오픈에 따라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규 가입하시는 분들(500명 대상), 친구 추천을 하시는 분들(추천을 가장 많이 한 30명 대상)께 아래 사은품을 지급한다고 하니 가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과 추가 혜택 정보

  • 기간 : 2021년 5월 17일 ~ 6월 25일
  • 발표 : 2021년 7월 14일(수) 누리집 공지사항

 

여기까지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좋은 취지로 운영하는 제도이니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면 도움이 좋겠습니다.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자 (최신 소식)

소득 감소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대상 등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합니다. 한시 생계지원금이란? 이번 한시 생계지원금은 올해 소득감소로 생계가 곤란

abouthis.tistory.com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 3가지 (자산조건, 소득조건 등)

오늘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일반청약으로는 당첨이 불가능한 수준에 가까운 계층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일부 보완하고자 특별공급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abouthis.tistory.com